본문 바로가기
생활TIP

등록기준지 조회 방법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2. 3. 18.
반응형

등록기준지란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등록기준지는 폐지된 본적을 대체하는 개념입니다. 등록기준지 조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등록기준지

등록기주지는 가족관계부에 기록하는 내용 중 하나입니다. 가족관계 사항에 관한 행정업무를 담당하는 기준이 되는 지역입니다. 출생신고, 혼인신고서 등 작성시 등록기준지가 있어서 등록기준지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쉽게 기존의 본적이라고 생각하면 편하십니다. 2008년 호적제도가 폐지되면서 본적이라는 단어 대신 등록기준지로 대체되었습니다. 내가 태어났을 때 등록된 주소로 생각하면 되는데요. 

등록기준지 조회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등록기준지는 가족관계증명서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등록기준지확인

가족관계증명서 발급하기

 

등록기준지 조회 방법

1. 대법원 전자가족관계 등록시스템에 접속합니다. 

2.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에서 가족관계증명서를 선택합니다.

가족관계등록시스템 등록기준지 조회

가족관계증명서 바로 옆 기본 증명서에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3.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조회 화면에서 이용약관에 동의를 하고, 입력사항에 정보를 입력합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아버지나 어머니 이름을 선택하거나 결혼하였다면 배우자 혹은 자녀 이름을 추가정보로 확인을 합니다. 

 

4. 공동인증서 혹은 금융인증서로 인증을 합니다. 

 

5.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신청 화면에서 발급대상자와 증명서 종류, 수령방법, 신청사유를 선택합니다. 

등록기준지만 확인하기 위해서라면 인터넷발급이나 화면열람으로 신청하시면 무료이용 가능합니다. 

 

6. 화면열람 팝업창에서 등록기준지는 젤 상단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등록기준지 확인

 

등록기준지 조회바로가기 

 

이상으로 등록기준지 조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혼인신고나, 출생신고 등 등록기준지가 필요한 경우가 있으니 평소에 등록기준지를 알고 계신다면 편리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